아니다 사람은 지금도 원숭이다.

원숭이는 사람이 되지 못합니다. by 꼬깔 에서 트랙백 합니다.


꼬깔님은 원숭이가 사람이 될수 없다고 구구하게 말씀하셨지만 나는 다르게 생각한다. 사람은 원숭이다. 그것도 꼬리없는 원숭이. 아직도 사람이 원숭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어려운 이야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상식은 이렇게 인간 중심적 편견으로 삐뚤어져 있다. 심지어 분류학자들도 이렇게 쉬운 내용을 직설적으로 말하지 못한다. 침팬지와 사람은 매우 최근에 공통조상으로부터 분지한 가까운 친척이라 할 수 있다.약 500만년전. 다른 종이었다면 당연히 같은 속으로 묶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침팬지와 사람을 다른 속명으로 표기한다. 그만큼 과학자들 마저도 솔직해지기 힘들어 한다. 하지만 진실은 이런거다. 과격하고 발칙한 주장으로 보일테지만 사실이다.



명제 : 사람(Homo sapiens)은  원숭이의 일종이다.

정의 : 영장목에 속하는 포유동물들(primates)을 원숭이라고 정의한다.

증명 : "영장류(靈長類)는 영장목에 속하는 포유류로 여우원숭이·원숭이·유인원·사람을 포함한다." [출처: 위키 ]







납득이 안된다면 내가 전에 포스팅했던 자료들을 보시라.

원숭이가 진화하면 사람이 되는가?

영장류의 개요




그래도 납득이 안된다면 아래 참고자료들을 보시라.

< 털없는 원숭이> by 데즈먼드 모리스
< 제3의 침팬지> by 제레드 다이아몬드
<꼬리 없는 원숭이> by 마틴 젠킨스

침팬지도 사람(Homo) 속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주장의 논문.

Implicationsofnatural selection in shaping 99.4% nonsynonymous DNA identitybetweenhumans and chimpanzees: enlarging genus Homo.Wildman DE, Uddin M, Liu G, Grossman LI, Goodman M. Proc Natl Acad Sci U S A. 2003 Jun 10;100(12):7181-8. Epub 2003 May 23.PMID: 12766228



핑백

  • Null Model : 우리 할아버지 원숭이다 어쩔래 임마? 2009-02-07 00:57:48 #

    ... 침팬지와 사람중에 누가 짝퉁인가? (새벽안개님) 아니다 사람은 원숭이다. (새벽안개님) 용어사전 [안고원], [안오원], [안침원], [안보원], [안인원] (새벽안개님) 원숭이는 사람이 되지 못합니다. (꼬깔님) 새벽안개님과 꼬 ... more

  • 추유호's encyclopedia : 진화론에 대한 국가별 신뢰도 2009-02-07 10:37:16 #

    ... 올해가 다윈 탄생 200주년, 종의 기원 150주년인 해라 그런지 다윈에 대한 이웃분들의 포스트가 많이 보인다. 아니다 사람은 원숭이다. by 새벽안개 우리 할아버지 원숭이다 어쩔래 임마? by 아이추판다 사람, 유인원, 원숭이, 그리고 영장류 by 꼬깔 내공이 딸려서 이에 관해서 딱히 ... more

  • 새벽안개 : 과학벨리가 진화벨리 되어 부렀다. 2009-02-07 11:37:16 #

    ... , 원숭이, 그리고 영장류 by 꼬깔우리 할아버지 원숭이다 어쩔래 임마? by 아이추판다용어사전 [안고원], [안오원], [안침원], .. by 새벽안개아니다 사람은 원숭이다. by 새벽안개원숭이는 사람이 되지 못합니다. by 꼬깔 ... more

덧글

  • 꼬깔 2009/02/06 19:24 #

    아아아 ㅠ.ㅠ 원숭이의 정의는 너무 폭이 넓습니다. ㅠ.ㅠ 말씀처럼 영장류를 통틀어 원숭이로 칭하는 경우 사람은 원숭이입니다. ㅠ.ㅠ 그러나 창조주의자들이 얘기하는 원숭이는 사람을 제외한 모든 현생 영장류를 말하고... 제 대답은 거기에 맞춰졌고 흑...

    침팬지를 호모속으로 하자는 얘기는 들은 것 같습니다. 도킨스의 악마의 사도에도 고릴라와 관련한 재밌는 얘기가 있었던 것 같고요. :) 맞습니다. 우리는 뚱뚱한 원숭이입니다. 흑...
  • 새벽안개 2009/02/06 23:50 #

    꼬깔님, 개념에서 오해의 벽이 생기는지라 한번 도전해 봤습니다. ㅠ ㅠ 도킨스의 고릴라 이야기는 저도 궁금해 지네요. 뚱뚱한거는 아마 고릴라가 최고일거 같은데...
  • 꼬깔 2009/02/06 19:35 #

    아... 그리고 만약 침팬지와 사람의 속을 통합한다고 할 때도 판속과 호모속 중 호모속을 고르는 것 역시... ㅠ.ㅠ 현생 사람속은 한 종, 판속은 2종이니 말입니다. :) 2 : 1로 이기는 거 아닙니까? ㅎㅎ 속단위의 차이를 판단하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새벽안개 2009/02/06 23:53 #

    속명을 대표종으로 해야 하는데 모리스굿맨박사의 논문에서는 그래도 호모속을 주장하시더라구요. 종수로는 2:1로 밀리지만 개체수가 워낙 많아서 판속으로 분류되는 불상사는 막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더 특징적이기 때문에 대표성이 큰것도 사실이고요.
  • 꼬깔 2009/02/07 01:37 #

    지금 생각하니 선취권 우선의 원칙으로 본다면 호모속이 우선이긴 하네요. :)
  • 새벽안개 2009/02/07 07:31 #

    꼬깔님, 선취권이 종의 기록 순서인가요? 아니면 속명이 정해진 순서를 말하나요?
  • 꼬깔 2009/02/07 12:47 #

    새벽안개님// 아~ 그와 관련한 것은 짤막 포스트로 대신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속명을 절차를 밟아 발표한 순입니다.
  • muse 2009/02/06 19:49 #

    사람은 호모속이니 태클반사! (아직까지 침팬지는 호모속이 아니죠 겔겔) 이라는 뻘문장 한번 쏴놓고,

    모든 영장류를 원숭이로 취급하는 것을 보면 그 논리로는 사람도 원숭이가 맞지요. 그분들은 사람과 여우원숭이를 동급으로 취급하고 싶으서 그러신 듯합니다만. 여우원숭이 귀엽죠 암요. (웬지 이것도 뻘글인듯)
  • 새벽안개 2009/02/06 23:58 #

    muse님, 이런 난감한 결론을 그동안 회피한 방법이, 사람을 제외한 원숭이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그것도 여의치 않게 되었습니다. 인정하기 싫은 사람이 많겠으나 그것을 인정하게 되면 우리 눈에 또다른 세계가 보일것입니다.
  • 호앵 2009/02/06 19:57 #

    "원숭이는 영장류를 말한다."라는 정의가 맞는지 좀 의문입니다.
    여전히 원숭이는 "Monkey"가 맞지 않나 싶고,
    차라리 "침팬지는 원숭이가 아니다" 라는 말이 더 맞지 않은가요?
    굳이 Ape을 꼬리없는 "원숭이"라고 얘기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 새벽안개 2009/02/07 00:00 #

    호앵님, 네. 핵심문제는 원숭이의 정의 입니다. 저도 영어에서 monkey의 의미를 좀더 알아 봐야 겠습니다. ape는 영장류 또는 무미류라고 하더라구요.
  • 사상 2009/02/07 02:52 # 삭제

    ape를 무미류로 번역하기도 하나요..
    보통 무미류는 양서류 중에서도 개구리류를 번역할때 쓰던것 같던데.. (...)
  • 새벽안개 2009/02/07 05:41 #

    사상님, 말씀대로 ape를 무미류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정정합니다.
  • 잠본이 2009/02/06 21:38 #

    이래서 용어를 어떻게 정립하느냐가 참 중요하다는걸 느낍니다.
    (아무리 논의가 거듭되어도 합의에 다다르기 힘들듯 OTL)
  • 새벽안개 2009/02/07 00:00 #

    잠본이님, 말씀하신 것처럼 용어를 다르게 쓰면 서로 토론이 불가능합니다.
  • ydhoney 2009/02/07 00:39 #

    찾아보니 골격 해석이라는 신학계의 또 다른 해석이 있군요. 이게 그나마 이 종교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객관적 해석인 것으로 보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A%B3%A8%EA%B2%A9_%ED%95%B4%EC%84%9D
  • 새벽안개 2009/02/07 05:44 #

    ydhoney님, 이런 어정쩡한 절충적인 방법이 대안이 될수는 없지요. 다각적인 문서비평이 선행되어야 안드로메다 신학을 넘어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ydhoney 2009/02/07 12:48 #

    물론 어정쩡하기야 하지만서도, 이 종교 내에도 그나마 좀 개념있는 사람들이 존재하기는 하는구나 라는 정도인거죠 ^^
  • 새벽안개 2009/02/07 12:49 #

    개념있다기 보다는 모순이 너무 심각해서 뇌가 견딜수 없는거 겠지요. ㅠ ㅠ
  • 븅신들 2009/02/10 18:02 # 삭제

    니네 부모님들 원숭이라 좃켔다
    니들 할아부지가 원숭이라 조켔다
    나의 할아버지는 원래 인간이란다.
  • 홈워즈 2009/02/13 04:28 #

    오옷 맙소사 이걸 여기서 발견하다니!
  • 새벽안개 2009/02/13 11:19 #

    홈워즈님, 이곳은 떡밥천국 입니다.
  • 온한승 2009/08/10 22:25 # 삭제

    ape를 무미류라고 부르기보다는 '유인원'으로 부르는 것이 옳은 명칭인 것 같습니다.
  • 새벽안개 2018/07/21 21:23 #

    온한승님 분류학적 명칭은 유인원이 맞습니다. 꼬리없는 원숭이는 특징에 속하고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인간이 Ape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